춤추는 포스
살사 댄싱 에티켓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부운~~
저도 처음 살사 입문했을 때 인터넷 어딘가에서 이런 저런 에티켓을 보았던 적이 있어요.
그래서 조금 찾아보고 발번역 + 약간의 경험담 + 기억과 잡지식을 모아모아..
이렇게 남겨봅니다.
영어 잘하는 분은 출처 링크를 타고 읽어보세요. ^^ ㅎㅎㅎ
수업시간에 설명하기엔 늘 시간이 부족해서
이렇게 자꾸 숙제만 늘어납니다. ㅎㅎㅎ
살사 댄싱 에티켓
경력자건 초심자건 이 가이드를 따르면 괜찮을거에요. (발번역이네..)
시작해볼까요
댄싱은 매우 액티브하면서 때론 친밀하고 사적인 사회활동이에요. 다른 사회활동과 마찬가지로 모두가 즐겁고 불편하지 않기 위해 에.티.켓을 알아둘 필요가 있어요.
이제 살사에티켓 몇 가지를 살펴볼까요~^^
개인위생
대부분의 라틴댄스는 남녀가 가까이 춤추죠. 따라서 춤추러나갈 때는 깔끔하고, 좋은 향기를 풍겨야 해요. ^^
이를테면
– 춤추러 가기 전에는 샤워를 꼭 하고(^^)
- 데오도란트나 향수를 챙기면 좋아요. 단 과하게 뿌리지 마세요. 은은한 향이 더 좋아요.
– 이를 닦거나 껌을 씹으세요. 춤추기 전에는 양파나 마늘처럼 강한 향이 나는 음식을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 예전에는 빠에 일회용 칫솔이 있었으나, 지구를 아끼기 위해 사라졌어요. 치솔을 휴대하는 것도 베리 굿입니다.
- 수건이나 여분의 티를 (여러 벌) 챙기세요.(강추!) 춤은 땀이 나는 신체활동이니까요~^^
(저 같은 경우는 3벌 정도 챙깁니다. -_-)
수업 중
수업 전에 도착하세요. 딱 맞춰 오면 수업이 늦게 시작하게 되거나 늦어서 이미 수업이 시작했다면 쌤들과 함께 배우는 동료들에게 미안한 일이니까요~
수업중에는 항상 쌤들에게 집중해주세용~^^
모두 즐겁게 배우러 왔는데 옆사람과 수다떨거나 지방방송이 커지면 쌤들과 동료들에게 실례겠죠~
수업중 질문은 환영이에요. ^^ 그러니 질문이 있으면 젠틀하게 큰소리로 말씀하세요. 비슷한 궁금증이 있던 동료들이 고마워할 거에요. 우린 배우러 온거니까요.
그렇지만, 너무 같은 질문을 반복하진 마세요. 수업이더뎌지게 되고 그러면 모두에게 손해에요.
어느 특정 레벨의 수업에서 (더이상 성장하지 못하고) 겁나 헤매고 있다면, 쌤을 찾아가 여쭤보세요. 대부분 너무 빨리 레벨을 올라왔기 때문일거에요. 쌤이 그 레벨에 아직 준비되어있지 않다고 말해도 낙심하지 말아요. 모든 샘들이 하려는 건 더 나은 살세라/살세로가 되도록 적절히 가르쳐주려는 것이니까요.
끝으로 매우 중요한 건 - 다른 사람을 가르치려 하지 마세요.
누군가와 춤을 추는데 특히 잘 안된다면, 쌤이나 동기들에게 알리지 말아주세요. 파트너가 위축되고 부끄러워할 테니까요. 보통 쌤들은 수업중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잘 알려고 노력하고 관찰하고 있거든요. 누군가 도움이 필요한 것 같으면 샘들이 시간을 내서 도와줄거에요. 웃으며 반복해주세요.
만약 나랑 연습중인 파트너가 도와달라고 하면? 가장 좋은 방법은 쌤들에게 물어보자고 말하는 거에요. ^^
춤/홀딩 신청하기
살세라(여), 살세로(남) 누구나 춤을 신청할 수 있어요.
안타깝게도, 남자들은 살세라에게 춤 신청을 하는 것에 대해 쉽게 자신감을 갖지 못하더라구요.
(나나나나나나나 )
그러니 그냥 앉아 있지 마세요. 살세로가 앉아 있으면 가서 깍듯하게 춤을 신청하세요. 거절당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거에요.
(여성이 신청하는 홀딩은 베리베리 중요한(급똥?) 이유가 아니면 절대 거절하지 않는 것이라는 에티켓도 있어요.)
만약에 거절당했다 하더라도 '이사람이 날 싫어하나?' 같은 개인적인 이유로 생각진 마세요. 보통은 상대가 그날 춤을 너무 많이 춰서 쉬고 싶거나, 옆 친구들과 떠들고 싶거나 지금 나오는 노래를 너무 싫어하거나 아니면 너무 긴장해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 : 같은 상대에게 계속 춤을 추자고 조르지 마세요. 만일 한번 거절당했다면, 그날은 다시 신청하지 말고 상대가 신청하길 기다리세요. 어떤 이유에서인지 No라도 대답했다면 계속 신청하는 것은 실례랍니다.
한가지 더...
신청하고픈 상대가 대화중이라면 그냥 내버려두세요. 이야기가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나중에 신청하세요.
(옆에가서 쭈뼛거리며 빙글빙글 맴돌며, 신청하고픈 눈치를 보이는 것도 괜찮았습니다.)
또 플로어에서 바로 누군가를 붙잡지 마세요. (하지만 인기 있는 상대랑 홀딩하려면 이런 경우가 많답니다. ㅋ)
노래가 끝나면 플로어에서 벗어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신청하는게 좋습니다. 계속된 홀딩으로 상대가 지쳐있을 수 있음을 기억합시다~
홀딩 신청받기 / 거절하기
소셜에서 신청해오는 누구라도 춤을 출 수 있어요.
피곤하거나 친구랑 이야기하고 싶거나 화장실을 가고싶거나 등등 단순히 춤을 지금 추고 싶지 않을 때는 정.중.하게 거절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중에 그 사람이랑 추려고 하면 됩니다.
누군가랑은 특히 춤을 추고 싶지 않다면 왜 그런지 생각해보고, 내가 추기 싫은 이유가 고쳐지는지 보자구요.
예를 들어볼께요.
가까이서 춤추기
라틴댄스는 보통 가까이 붙어 춤을 추지만, 친밀한 경우에만 가깝게 춤을 추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가까이 춤추는 정도는 상대의 의지 혹은 저항감을 느끼면서 판단해야 해요. 파트너가 만족해하는 이상을 밀어 붙이지 마세요. (블랙 되는 건 한순간)
추파/유혹
대부분의 살세라는 재미있어서 춤을 추지, 남자를 꼬시러 오는게 아닙니다.
그러니 당신이 남잔대 여성 파트너가 가까이서 춤을 추고 엄청 섹시한 스타일링을 한다고 하더라도, 상대 여성이 당신에게 개인적 관심이 있다는 건 절대 아닙니다. 댓츠 노!노! 그저 재미를 느끼고 자신을 편하고 더 멋지게 춤을 추고 있을 뿐이에요.
이건 남친 또는 남편 있는 여성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가 다른 살세라보다 당신에게 더 자주 춤을 신청하고 추는 이유는 뭔가 불순한 의도나 특별한게 있는게 아닙니다. 당신과 춤추는게 즐겁다는 것 - 그냥 그것입니다.
사람들과 부딪히면 / 플로어에서 자리 잡기
댄스 플로어는 보통 사람이 많아 북적거립니다. 특정 시간대에는 춤추다 발에 걸리거나 밟히거나 부딪히기 쉬워요. 종종 일어나는 일이에요, 미안하다고 말해주세요. 상대방이 실수로 나에게 부딪혔다 해도 서로 미안하다 해주세요.
계속 부딪힌다면, 서로 뭔가 잘못하고 있는 것이에요. 내 파트너와 적절한 공간을 유지하며 춤추는 건 중요해요. 사람이 많다면, 스텝을 조금 더 작게 밟고 주변사람을 살피며 너무 큰 팔 무브는 하지 않는게 좋아요. 그날 그날의 공간감에 맞춰 움직임을 조절하세요.
음악이 나오고 사람들이 춤을 추고 있다면, 플로어를 가로질러 다니지 말아주세요. 주변 가장자리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로어에서 가르치기
소셜중이거나 수업중에는 명확하게 요청받은게 아니면 상대를 가르치거나 교정해주려 하시 마세요.
파트너가 무언가를 틀렸다고 해서, 가르쳐달라는 걸 의미하는 건 아닙니다.
살세로라면 조금 더 쉽고 편안한 패턴으로 리드하세요.
살세라라면 가장 잘 할 수 있는 정도로 팔로잉하세요.
만일 도와달라고 했다면, 신속하고 친절하게 알려주세요. 더 좋은 건 쌤들에게 물어보는 것입니다.
(저보다 많이 선배였던 살세라가 기억나네요. 제가 처음 스팟턴을 배우고 나서 물어보았었는데, 저를 쌤에게 바로 데리고 가주었답니다~^^)
춤추고 나서
방금 전까지 즐겁게 춤춘 파트너를 플로어 중간에 덜렁 버려 두고 나오지 마세요.
상대에게 미소와 감사의 인사를 전하시고, 플로어 밖으로 에스코트하면 좋아요.
case1 : 에스코트하고 나오고 있으면, 금방 다른 살세로가 와서 홀딩 신청합니다. ^^
case2 : 정말로 플로어 밖으로 에스코트를 한 경우, 살세라가 나를 기억해줄 확률이 많이 올라갑니다.
남자들이 잘 안그러거든요. 다음 홀딩신청도 기꺼이 즐겁게 받아줄 확률이 올라가요!!!
기억하세유. Manners, Maketh, Man.
아프면
얼른 집에가서 쉬세요. :D
출처 : 댄싱피버
'라틴댄스 > 살사@라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2 베이직 그림 (1) | 2022.10.01 |
---|---|
살사 음악을 알아보자 (0) | 2022.10.01 |
[스크랩] 준중수료시구연습 첫날 적는 3,4주 수업후기^^ (0) | 2017.02.28 |
[스크랩] 2주차 후기입니당 (0) | 2017.02.28 |
[스크랩] 준중1주차 강습 후기/일기^^ (0) | 2017.0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