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댄스/살사 tips (scrap)

[스크랩] 댄스 에티켓 - Arias`s Dance Page의 Elements of Dance Etiquette - 번역 양진혁

춤추는 포스 2017. 7. 12. 10:21



이 글은 Arias's Dance Page의 Elements of Dance Etiquette에서 인용되었습니다.

 본문은 양진혁님(jinhyeok@salsaweb.com)(www.salsa.pe.kr)께서 번역 출판한 내용입니다.


댄스에티켓



1. Introduction (들어가기에 앞서)

2. Personal Grooming (몸차림)

3. Asking for a Dance (춤을 청하기)

4. Whom to Ask (누구에게 청하나)

5. Declining a Dance (거절하는 요령)

6. Being Declined (거절당했을 때)

7. No-Fault Dancing (잘못은 지적하지 않는다)

8. Did Your Partner Enjoy the Dance? (파트너가 즐거워했는가?)
 a. Dancing to the level of partner (파트너의 레벨에 맞춰 추자)
 b. Being sensitive to partner's preferences (파트너의 취향을 파악하자)
 c. Demeanor (태도)

9. Teaching on the Floor (플로어에서 가르친다는 것은)

a. Unsolicited teaching (청하지도 않았는데 가르치는 경우)

b. Solicited teaching of the floor (플로어에서 춤을 가르 쳐달라고 하는 경우)

10. Summary (요약)

 



1. Introduction (들어가기에 앞서)

에티켓(예법)의 주된 역할은, '춤'이라는 설정하에서 서로 상호작용(interaction)하면서 모든 사람이 즐거워야 한다는데 있다. 일상생활에서와 마찬가지로, 춤에서도 에티켓은 행동을 체계적으로 조직화 하려고 노력함으로써 부주의함으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불쾌 감을 (혹은 춤을 출 경우, 물리적인 상처를)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Salsa Dancing에 있어서, 춤의 기본 정신은, 자신의 파트너를 보호 하고 편안하게 해 주려는 그 마음씀씀이 이다. 따라서, 혹시라도 에티켓의 상세한 부분에 의문이 간다면 다음의 규칙을 떠올리면 충분할 것이다: 친절하고, 너그러우며, 이기적이지 않아야 한다.
이 공식대로만 한다면 잘못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2. Personal Grooming (몸차림)

이 섹션의 주제가 아주 기본적인 것이라 할 지라도, 다시 한 번 강조함은 지나치지 않으리라.
춤은 두 사람이 가깝게 접촉하는 '행위'이다. 불행하게도 자신에게서 입 냄새나 체취가 난다는 사실을 눈치채지 못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따라서 춤을 추기 전에는:

.....* 샤워를 한 후 체취제거제(deodorant)를 뿌린다.
.....* 양치질을 하고 가글을 한다든가, 입 냄새 제거용 껌을 씹는다.
.....* 강한 악취를 풍기는, 마늘 또는 김치 같은 음식은 피한다.
.....* 술이나 담배 냄새를 풍기는 사람 또한 전혀 매력이 없다.

춤을 추는 동안:

.....* 수시로 몸차림을 확인한다.
.....* 몸을 많이 흔드는 댄스 세션에서는 화장실에서 수시로 세수하고 수건으로 닦아 준다.
.....* 남자분들은, 갈아 입을 걸 대비해 여벌의 셔츠를 들고 가도 좋다.



3. Asking for a Dance (춤을 청하기)

춤을 청할 때, 아주 전형적인 문구들을 사용한다면 무난할 것이다.

.....* "같이 춤 춰도 될까요? (May I have this dance?)"
.....* "춤 추시겠어요? (Would you like to dance?)"
.....* "춤 추실래요? (Care to dance?)"
.....* "같이 추실래요? (Shall we dance?)"

과거에는 오직 남자만이 여자에게 춤을 청할 수 있었으나, 이러한 규범은 시나브로 바뀌었다. 오늘날은 여성 또한, 아주 격식을 차리는 자리에서도, 편하게 춤을 청할 수 있다는 동등한 의식을 반드시 가져야한다.

당신이 함께 추고 싶어하는 사람(desired partner)이 일행과 같이 있다면, 그/그녀에게 다가가서 눈을 마주 보며 춤을 추자고 묻는다. 잘못해서 다른 사람들도 자신들에게 춤을 청하는 줄로 생각하게 된다면 당신이 그들에게 청한게 아니라는 걸 일일이 해명해야 하는 난처한 입장에 빠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찍은 사람이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을 것이다. 이때 대화에 끼어 들어 춤을 청하는 게 옳은 것인가에 대한 대답은 아직까지도 명확하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춤을 추는 장소에 나와 있는 것만으로도 그 사람이 춤을 추고 싶어한다는 걸 의미하므로 괜찮다고 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댄스 플로어에 있거나 가까이 서 있는 사람에게만 춤을 청하고, 만약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면 방해하지 않는 게 좋다고 말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춤을 출 준비가 되어 당신과 즐겁게 춤 출 수 있을 것 같다고 여겨지는 사람에게 청한다면 될 것이다. 물론 언제나 들어맞는 건 아니지만, 모든 상황에 맞게 처신하는 연습이 필요할 것이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애인과 가까이 앉아 달콤한 얘기를 속삭이고 있다면 당연히 춤을 청할 분위기가 아니다. 다른 상황을 생각해 보자: 당신이 찍은 사람이 한 쪽 구석에서 서남아프리카 남부의 기후에 대한 얘기를 듣고 있다면, 당신은 그/그녀에게 다가가서 그 사람에게 관심을 보이며 가까이 서 있는다.
그 사람과 눈이 마주치면 미소를 지으며 "추실래요?(Dance?)" 한 마디를 건낸다. 일반적으로 이 정도면 충분하다. 만약 거절당했다면, 그냥 아프리카 기후 얘기나 들으라고 놔 두는게 상책이다.

때로는, 두 사람이 동시에 와서 춤을 청할 때가 있다. 이럴 때는 그 중 한 사람을 물리치고, "당신과 추죠. 음...아니..당신이랑 출게요!" 라고 할 필요가 없다. 대신, 그 두 사람은 당신이 누구를 고를지 기다려야 한다. 당신은 정중하게 한 사람을 먼저 선택하고, 당연히 그 다음 곡은 나머지 사람과 춰주면 된다.

 



4. Whom to Ask (누구에게 청하나)

누구에게 춤을 청해야 하는가는 보기처럼 그리 사소한 문제가 아니다. 습관의 힘, 춤의 역량, 또는 개인적 매력으로 인해 언제나 같은 사람(혹은 한정된 몇몇 사람)하고만 춤을 추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건, 사교를 목적으로 하는 춤에서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댄스 에티켓은 파트너의 선택에 대해 강조한다: 플로어에서 파트너쉽의 다양함을 보장하고, 모든 이에게 춤 출 기회를 주기 위해, 에티켓 룰은 두 곡을 초과하여 같은 사람에게 춤을 청하는 걸 금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가장 흔히 일어나는, 에티켓을 지키지 않는 경우로는, 그날 저녁 내내 자신과 같이 온 사람하고만 추는 걸 들 수 있다. 이 경우 적용되는 룰은 전통적인 정식 저녁 식사 파티(traditional formal dinner party)와 똑 같다: 절대 식사 시간에 자신의 배우자 옆에 앉지 않는다. 유추해 보면, 배우자와 파티에서 그렇게 할 말이 많으면 차라리 집에나 가서 얘기하라는 것이다. 같은 원리로, Salsa Dance를 추러 간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 춤을 추려는 의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즉 다른 사람들의 파트너와 춤을 춘다는 뜻이지, 단지 한 사람 혹은 몇몇 사람들하고만 춤을 춘다는 것이 아니다. 이 룰의 다른 버전으로는, 첫 곡과 끝 곡은 반드시 자신과 함께 온 사람과 춰야 하고, 나머지는 다른 사람들과 춘다는 것이 있다.

사실 자연히, 사람들은 자신의 레벨에 맞는 사람과 춤을 추려 하지, 자신의 실력에 못 미치는 사람과는 그다지 추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특히 제일 잘 추는 사람만 끊임없이 찾는 것은 Salsa Dancing의 정신에 어긋나는 일이다. 잘 추는 사람은 특히 초심자와 추도록 권유하고 싶다.
이것은 Salsa Dancing의 정신에 입각할 뿐 아니라, 당신이 보다 나은 댄서가 되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왜, 그리고 어떻게 그런지에 대한 건 언급하지 않기로 하겠다.)

불행하게도 우리는, 자신이 초보자와 추기에는 너무 잘 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자신의 레벨도 제대로 소화해 내지 못하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신이 아주 잘 춘다고 믿고 싶겠지만 사실 그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잘 추는 사람은 거의 드물다. 춤을 잘 추는 사람과는 호흡이 잘 맞고, 잘 못 추는 사람과는 호흡이 안 맞는 건 당연한 일이다. 당신이 아무리 춤을 못 춰도, 실력 있는 댄서들은 당신의 실수나 잘못된 리드 등의 역량 부족을 충분히 커버해주기 때문에 호흡이 잘 맞는 것처럼 보이는 것일 뿐이다. 당신의 실력있는 파트너가 좀 고생은 하겠지만...정말 훌륭한 댄서는 자주 자신보다 낮은 레벨의 파트너와 함께 추려 한다. 자신의 파트너의 레벨이 어떻든, 파트너를 더욱 돋보이고 멋지게 만드는 댄서가 정말 훌륭한 댄서이다.

 


5. Declining a Dance (거절하는 요령)

특히 초보자나 수줍음을 잘 타는 사람들에게는, 춤을 청했다가 거절당하는 것은 견디기 힘든 일이며, 용기를 잃고 Salsa dancing을 멀리할 수도 있다. 거의 모든 상황에서 '거절'을 하지 않는 것이 댄스 에티켓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한 특정한 사람하고만 춤을 추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춤을 거절하는 것은 에티켓에 어긋나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다음의 상황 외에는 춤을 거절하지 않는 것이 예의이다:
(a) 춤추는 법을 모르거나 (b) 잠시 휴식이 필요할 때 (c) 혹은 다른 사람과 추기로 선약이 되어 있을때

여기서 마지막의 경우는 아주 빈약한 변명에 불과할 때가 많다. 왜냐하면 너무 많은 춤을 예약해 둔다는 건 적절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 대신, 춤을 거절할 때, "고맙지만, 지금은 잠시 쉬고 있으니까. 다음에 추실래요?" 하고 다음 번을 기약하는 것이 예의 바른 거절의 요령이다. 그리고, 춤을 거절한다는 뜻은, 그 한 곡이 끝날 때까지 앉아 있겠다는 의미이므로, 당신이 어떤 사람의 춤 요청을 거절한 후, 다른 사람과 같은 곡을 춘다는 건 아주 무례하고 개념없는 행동이다. 만약 당신이 원하는 파트너에게 춤을청하려 하는데(혹은 요청 받기 전에),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춤을 청한다면 정말 운이 없는 경우이다.
이럴 때는 두 가지 선택밖에 없는데, 누구건 먼저 청한 사람과 춤을 추든가, 그게 싫다면 그냥 자리에 앉아 있어야 한다.

이상적인 세계에서는 불쾌감을 주는 파트너와 마주치는 일은 전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거의 없길 바라지만). 예를 들어, 너무 많은 곡을 같이 추자고 청하면서 한 사람만 독점하려 한다든지, (파트너의 발을 자주 밟거나 다른 커플과 부딪혀서) 같이 춤추기가 불안한 사람, 혹은 댄스 플로어의 다른 룰들을 종종 무시하는 사람들이 있다. 에티켓은 예의 바르게 행동하길 권하지만, 남을 전혀 배려하지 않는 횡포에는 단호하게 대처하도록 한다. 따라서 위와 같은 경우에는, 그 사람 자신이 Salsa dancing의 룰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고 있다는 걸 스스로 깨닫게 하기 위해, 아무런 설명없이, "아뇨, 됐어요."라고 말하는 걸 조심스럽게 허용한다. 그렇지만, 이러한 결정은 아주 많은 절제를 요하며, 반복해서 룰을 깨는 사람에게만 적용토록 해야 한다.

 



6. Being Declined (거절당했을 때)

춤을 거절당했을 때 제일 먼저 할 일은, 문자 그대로 스스로에게 변명하며 위안을 삼는 일이다. Salsa Dance를 추는 전형적인 시간은 서너 시간 정도이고, 그 시간동안 논스톱으로 춤을 출 수 있는 스태미너를 갖춘 사람은 몇 안된다. 따라서 누구나 최소한 한 번은 쉴 것이고, 그 뜻은 휴식을 취할 때 한 두사람의 춤 요청은 충분히 거절할 것이라는 얘기이다. 그러니, 특히 초보자와 수줍음을 잘 타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한 두 번 거절당했다고 해서 절대 용기를 잃지 말라는 것이다.

하지만, 살사 댄서들은 일반적으로 멋지고 예절 바른 사람들이므로, 되풀이하여 거절당한다는 것은 어떤 신호일 수 있다. 그런 경우, 자신의 사회적 관계에 뭔가 이상이 없는가 의문을 가져보는 것도 좋은생각일 것이다.

 


7. No-Fault Dancing (잘못은 지적하지 않는다)

파트너의 동작이 틀렸더라도 절대 나무라면 안된다. 한 번은, 우연히 초보 커플의 대화를 듣게 되었는데, 그 중 여자가 말하기를, "이 스텝이 다른 사람하고는 됐는데, 유독 당신하고만 안되네요!" 라고 했다
그 여자가 틀렸는지의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요점은 그 여자가 예의가 없고 건방졌다는 것이다. 설령 그 남자가 실수를 했다 해도 그런 식으로 말을 해서는 안된다.

춤을 추다가 엉켰을 때, 누가 잘못을 했든지, 둘 다 그냥 웃어 버리고 지나가면 된다. 이것은 특히, 보다 큰 의무감을 가져야 하는, 좀 더 잘 추는 사람에게 적용된다. 지적을 받아들이는 건 특히 남자들에게 미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동시에, 너무 헤프게 사과를 하는 것도 안 좋다. 그럴 시간도 없을 뿐더러, 당신의 파트너를 불편하게 할 뿐이다.

개인적으로, 다음과 같이 대처하는 걸 좋아한다: 뭔가 잘못되면 처음에 내 파트너가 알아챘는지 확인한다. 예를 들어, 그냥 내 버려도 상관없을 실수들 - 동작이 박자에 안 맞거나 스텝이 박자를 살짝 놓치는 경우 -일 때는 파트너가 눈치채지 못할 경우가 있다. 만약 그녀가 알아차렸을 경우, 누구의 실수건 간에 내가 살짝 미소를 지으며 "미안해요.."라고 속삭이고는 그냥 계속 진행한다.

 



8. Did Your Partner Enjoy the Dance? (파트너가 즐거워했는가?)

a. Dancing to the level of partner (파트너의 레벨에 맞춰 추자)

같이 춤을 추는 두 사람의 레벨이 다른 경우가 종종 있다. 잘 추는 사람과 비교적 못 추는 사람이 출 때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다. 이건 주로 남자(Leader, 역자 주: 일반적으로 Leader는 남자, Follower 는 여자이므로 이후 Leader, Follower를 남자, 여자로 지칭하겠습니다. 절대 여자를 비하해서 그러는 게 아닙니다.)에게 해당되는 말인데: 새로운 파트너와 처음으로 출 때는, 간단한 동작으로 시작하고 나서 서서히 복잡한 동작으로 들어간다. 그러다 보면 알맞은 레벨을 파악하게 될 것이고, 잘 기억해 뒀다가 다음 번에 그 사람과 같이 출 기회가 다시 생긴다면 그 레벨에 맞춰 출 수 있을 것이다.

자기만 알고 있는 특이한 동작, 발동작, 자유 스핀 등은 덜 숙련된 남자를 혼란에 빠지게 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겁을 먹게 할 수도 있다. 물론 이렇게 과시하기(show-off) 좋아하는 여자는 그다지 많지 않다. 사실 이러한 류의 무례한 행동은 대부분이 경험이 적은 파트너를 복잡한 동작으로 리드하는 남자들에 의해 저질러진다.


b. Being sensitive to partner's preferences (파트너의 취향을 빨리 파악하자)

Social Dancer 들은 자신의 파트너가 편안하게 춤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한다. 그러려면 파트너가 어떤 걸 좋아하고 어떤 걸 싫어하는지 알아차리는 센스가 필요하다. 이런 파트너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춤의 스타일이 나올 수 있다. 예를 들어 내 파트너 중 한 사람은 목을 감싸는 동작(neck wraps)을 싫어한다. 비슷한 원리로, 어떤 댄서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스핀을 싫어하는 경우도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곳에서 많은 예가 있다. 당신의 파트너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민감해져라. 파트너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걸 감지해내는 건 그다지 어렵지 않다. 혹시라도 감이 안 잡힌다면, 물어봐라.

c. Demeanor (태도)

품위를 갖추고, 미소를 지으며 파트너의 눈을 바라보라. 비록 당신의 개인적인 스타일이 아니라 할 지라도, 댄스 플로어에서는 온화하고 긍정적인 사고 방식을 갖도록 노력하라. 많은 사람들이 학업, 일, 가족, 기타 많은 의무감 속에서 줄타기를 하며 힘든 삶을 살고 있다. 하지만 댄스 플로어에서 만큼은, 힘들고 피곤한 하루를 보냈기 때문에 인상을 쓰고 불쾌한 행동을 한다는 건 변명이 되지 못한다. Salsa Dance라는 상황에서는 언제나 맘에 드는 파트너하고만 춤을 출 수 있는 건 아니다. 피곤한 하루를 보냈다고 해서 파트너에게 냉담하게 대하는 것 또한 잘못된 태도이다. 누구든 춤을 청하거나 받아들인 후에는 비록 그다지 흥이 나지 않더라도 남들이 보기에 밝은 표정을 짓는 게 중요하다.

Salsa Dancer들은 또한 자만심을 억제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사회 생활에서는 적당한 수준의 자아 표현은 도움이 되지만, 이 또한 중용을 지키면 보다 매력적이 될 수 있다. 절대 자신의 춤 실력이나 외모의 매력에 대해 자만하지 마라. 자신의 실력이나 매력을 과대 평가하는 건 아주 흔한 일임을 기억해 두는 게 좋을 것이다.

 


9. Teaching on the Floor (플로어에서 가르친다는 것은)

에티켓에 있어서 이 점에 관해서는 다음의 두 가지 경우가 있다:

a. Unsolicited teaching (청하지도 않았는데 가르치는 경우)

이 경우는 불행하게도 댄스 에티켓에 어긋나는 더욱 흔한 경우 중의 하나이다. 아이러니컬하게도, 가르칠 만한 능력이 안되는 사람이 종종 이러한 잘못을 저지른다. 경험이 많은 댄서들은 파트너의 레벨에 맞춰 춤을 춘다. 몇 분 동안 댄스 패턴을 가르치려 애쓰지 말고, 남녀 파트너 모두가 같이 할 수 있는 동작에 집중하고 춤을 즐기는 것이 훨씬 낫다. 가르쳐 달라고 하지도 않았는데 가르치려 드는 것은 상대방의 자존심을 상하게 할 뿐만 아니라 춤추는 재미를 빼앗을 수도 있다.

b. Solicited teaching of the floor (플로어에서 춤을 가르 쳐달라고 하는 경우)

이것은 뭐 그다지 나쁜 경우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사실 춤을 추고 있는 동안 가르쳐 달라고 애교를 떠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 문제는 여전히 조심스럽게 다뤄야 할 것이다. 여기 이런 경우의 최악의 시나리오를 상상해 보자: 한 예의 바른 댄서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노래가 나올 차례가 되자, 너무나 좋아하며 가장 가까이 있는 낯선 사람에게 춤을 청한다. 그녀는 "어머, 전 이런 춤은 한 번도 춰 본 적이 없어요. 저 좀 가르쳐 주시겠어요?"라고 말한다.

전형적인 살사 곡이 연주되는 2~3분간, 초짜가 과연 얼마나 배울 수 있을까는 토론해 볼 만 하지만, 여기서는 주제를 벗어나므로 다루지 않기로 한다. 이것은 그가 정말로 춤추고 싶어하는 노래일 지도 모른다.그런 이유 혹은 여러 가지 다른 이유로, 그 남자는 그 순간 누군가를 가르치면서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는 않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경우 여자분은 남자분에게 예의 바르게 거절하는 법을 모르고 있다.
이러한 경우: (a) 그 여자분과 남자분은 서로 모르는 사이이다(따라서 여자분이 '친구사이에 뭐 그런 것쯤 가르쳐 줄 수도 있겠지.'라고 정당화할 수 없다.), (b) 그 여자분은 남자분이 춤을 청할 때, 가르쳐 달라고 함으로써 그를 곤경에 빠뜨린 것이다, (c) 그리고 그 여자분은 그 춤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므로, 남자는 "그냥 당신이 출 수 있을 정도만 추죠." 라고 말을 할 수 없다.

사려 깊음은 반드시 댄서 사이의 상호작용을 제한하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Salsa Dancing을 통해서는 서로에 관해 정말 조금밖에 알지 못한다. 하지만, 다음의 몇 가지 간단한 요점을 보는 것도, 앞으로 있을 모든 파티에서 사람을 알아가는 과정을 좀더 즐길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춤을 청했을 때는 가르쳐 달라고 하지 마라. 만약 그들이 예의 바르고 사려 깊다면 그들은 겉으로는 드러내지 않겠지만, 속으로는 '앗, 똥 밟았다.'라고 생각할 것이고, 당신과 몇 분간 시간을 보내 주겠지만, 그 이후의 시간 내내 당신이 마치 전염병이나 되는 냥 당신을 피해 다닐 것이다.
만약 그들이 비교적 뻔뻔한 사람이라면, 그들은 당신을 가르치지 않을 것이고, 그 이후의 시간 내내 당신이 마치 전염병이나 되는 냥 당신을 피해 다닐 것이다.


가장 적당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춤을 청한다면, 이렇게 말하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아..저도 추고 싶지만, 사실 출 줄 몰라요." 이렇게 말함으로써 춤을 청한 사람이 당신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암시를 주게 됨과 동시에 그 사람이 궁지에 몰리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춤을 청한 사람은 이러한 경우, 그 파트너를 플로어로 데려가서 기본 스텝 정도를 밟으며 출 수도 있고, 그 남자분 또는 그 여자분이 그다지 내켜하지 않는다면, 거절하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음, 같이 췄으면 아마도 재미있었을 텐데, 아쉽네요. 나중에라도 같이 한 번 춰 주시겠어요?"라고 말하면 된다.

전혀 모르는 낯선 사람보다는, 친구 또는 최소한 한 두 번 정도는 같이 춰 본 사람에게 가르쳐 달라고 하는 것이 낫다.

그래도 누군가에게 지도를 받고 싶다면, 그 남자분 혹은 그 여자분이 춤을 끝내고 앉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그 사람에게 다가가서 부탁하라. 그러한 상황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꺼이 도와줄 것이다.

 



10. Summary (요약)

* 에티켓이 있는 이유는, 모든 사람이 춤을 추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한 것이므로,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라.

* 모든 사람에게 춤을 청하라. 저녁 내내 오직 한 파트너만 독점하지 마라.

* 오늘의초보가 내일의 훌륭한 댄서가 된다. 따라서 그들에게 친절히 대하고, 그들과 춤을 춰라.


* 누군가 당신에게 춤을 청했을 때, 정말 필요한 경우가 아닌 한 거절하지 마라.
   춤을 거절했다면, 당신은 그 곡이 끝날 때까지 다른 사람과도 춤을 춰서는 안된다.

* 플로어에서는 다른 커플들에게도 신경을 써라. 다른 커플과 부딪치거나 발을 밟지 않도록 조심하라.

* 당신의 파트너가 하지 못하는 동작들은 피하라: 당신 파트너의 레벨에 맞춰 춤을 춰라.

* 당신의 파트너가 스텝이 틀렸다고 해서 절대로 비난하지 마라.

* 플로어에서 요구하지도 않았는데 가르치려 드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 항상 웃음을 잃지 말고, 온화하게, 품위있게, 그리고 친절하게 행동하라

출처 : 바차타, 차차, 살사, 메렝게.. 음악과 춤
글쓴이 : 미안자주오마 원글보기
메모 : 에티켓은 공유합시당